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용어

경제용어-기업경기실사지수(BSI)와 소비자동향지수(CSI)

by 성장하는 고단이 2022. 5. 19.
반응형

경제심리지수 (ESI)

한 나라의 전체 경기는 기업과 소비자들이 느끼는 경기를 종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반적인 경기 상황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얻고자 기업 및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경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다. 이를 경제심리지수라하며, 기업가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동향지수(CSI; Consumer Survey Index) 등이 있다.

경제심리지수의 구분

  • 기업가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동향지수(CSI)

경제심리지수란?

 

경제용어- 경제심리지수(ESI)란?

경제심리지수 (ESI) 경제심리지수란 기업가 또는 소비자들의 경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작성한 지표이며, 대표적으로 조사대상을 기업가로 하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와 소

godan.tistory.com

 

기업경기실사지수(BSI)

기업경기실사지수는 국내외 경기동향에 대한 기업가들의 판단, 예측, 계획의 변화 추이를 조사하여 작성되며, 단기적인 경기분석 및 전망에 활용되고 있다.

 

한국은행의 기업경기실사지수는 OECD의 기업경기 조사 통일기준에 의거 긍정, 보통, 부정 등의 3점 척도를 사용하고 있으며, 긍정(증가, 호전)적인 응답비 중과 부정(감소, 악화)적인 응답비중의 차이로 산출된다.

 

이와 같이 산출된 BSI는 0~200의 값을 가지는데, 100을 넘어서면 긍정적으로 응답한 업체수가 부정적으로 응답한 업체수보다 많음을 나타낸다. 즉 경기를 좋게 보고 있는 업체수가 상대적으로 많음을 의미한다. 

 

BSI=[(긍정적 응답 업체수-부정적 응답 업체수)/전체 응답 업체수×100+100

 

소비자동향지수(CSI)

소비자의 경기나 생활형편 등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과 전망, 미래의 소비지출 계획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들의 경제를 보는 시각이 반영된 기업경기실사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와 함께 대표적인 경제심리지수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의 소비자동향지수(CSI; Consumer Survey Index)는 한국은행이 매월 15일을 전후한 일주일에 걸쳐 전국의 2,200여 가구를 대상으로 5 부문 17개 항목을 조사한 후 하순경 발표하고 있다. CSI는 5점 척도로 이루어져 있고 아래와 같이 항목별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작성되며 지수의 기준치는 100으로 지수는 최저 0에서 200까지의 값을 갖는다.

 

지수가 100보다 큰 경우 경제상황을 긍정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부정적으로 보는 소비자보다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100보다 작은 경우는 그 반대를 나타낸다. 지수가 0이면 모든 소비자가 경제상황을 부정적으로 본다는 뜻이고 지수가 200이면 모두 긍정적으로 본다는 의미가 된다.

 

 

CSI는 소비자들의 경제심리를 조사함으로써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민간소비 지출의 변화를 예상해 볼 수 있게 하고 소비자들의 물가 전망을 조사하여 통화정책 수립에 중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용한 경제지표이다.

 

 

출처 : 한국은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