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2년 2월 무역지수 및 교역조건의 통계 발표가 있었습니다.
무역지수 및 교역조건지수는 왜 작성이 되는지 궁금한데요.
먼저, 통계 발표의 개요 및 의의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1.무역지수
수출입금액 변동을 가격요인과 물량요인으로 나누어 파악하기 위해 작성되며, 무역지수에는 수출입금액지수, 수출입물량지수, 수출입물가지수가 있습니다.
+수출입물가지수는 보도자료를 통해 매월초 공표됨에 따라 무역지수 공표시에는 금액지수와 물량지수만 발표합니다.
2.교역조건지수
수출품과 수입품의 교환비율을 나타내는 지수로서 순상품교역조건지수와 소득교역조건지수가 있습니다.
+순상품교역조건지수는 수출상품 1단위 가격과 수입상품 1단위 가격간의 비율로 수출 1단위로 수입할 수 있는 상품의 양을 보여줍니다. (수출입상품 가격변동이 수출입물량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음)
+소득교역조건지수는 순상품교역조건지수가 가격변동만을 고려하는 단점을 보완해 주는 지표로 수출총액으로 수입할 수 있는 양을 의미합니다.
+순상품교역조건지수와 소득교역조건지수를 동시에 고려하면 수출입상품의 가격변동 뿐만 아니라 수출물량변동까지 반영할 수 있어 교역조건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 발표된 2022년 2월 무역지수 및 교역조건을 요약해보면,
2월 수출물량지수는 전년동월대비 6.0% 상승, 수입물량지수는 3.0% 상승으로 수출, 수입물량지수가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2월 순상품교역조건지수는 전년동월대비 7.4% 하락, 소득교역조건지수는 1.8% 하락으로 두 지수가 모두 하락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수출물량지수는 제1차금속제품이 감소하였으나 컴퓨터, 전자및광학기기, 운송장비 등이 증가하여 전년동월대비 6.0% 상승하였고, 수출금액지수는 컴퓨터, 전자및광학기기, 화학제품 등이 증가하여 전년동월대비 19.7% 상승하였습니다.
수입물량지수는 광산품, 제1차금속제품 등이 감소하였으나 컴퓨터, 전자및광학기기, 운송장비 등이 증가하여 전년동월대비 3.0% 상승하였고, 수입금액지수는 광산품, 컴퓨터, 전자및광학기기 등이 증가하여 전년동월대비 25.5% 상승하였습니다.
(수출, 수입 모두 제1차금속제품 감소, 컴퓨터, 전자 및 광학기기 항목이 증가되었네요)
순상품교역조건지수는 수입가격(21.9%)이 수출가격(12.8%) 보다 더 크게 올라 전년동월대비 7.4% 하락하였습니다.
원자재, 유가 등 물가상승으로 인한 영향으로 수입가격이 상승하는 결과가 나온것으로 생각됩니다.
소득교역조건지수는 수출물량지수가 상승(6.0%)하였으나 순상품교역조건지수가 하락(-7.4%)하여 전년동월대비 1.8% 하락였습니다.
오늘도 굿밤되세요

출처-한국은행 보도자료 2022년 2월 무역수지 및 교역조건
댓글